1편에 이어서 향후 해야할 일들 3번에 나오는 최적의 익절/손절 값을 찾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으로 백테스트를 하면 이런 식으로 파라미터를 조절하면서 확인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물론 추가 개발이 필요합니다만, 한번 개발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만 합니다.

 

익절 : 20,000 ~ 100,000원

손절 : -20,000 ~ -100,000원

 

손절이 익절보다 큰 경우는 제외하였습니다.

 

 

결과를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씁니다.

23일은 양매도는 손실이 발생하는 날입니다. 어떤 조합도 손실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런 날은 빨리 손절하고 쉬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24일은 대부분 수익이 나는 날인데요. 얼마나 수익을 내느냐는 파라미터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 - 최저 -27,000부터 최고 363,000원까지 다양
  • 손실이 나는 구간도 익절/손절 금액을 높이면 익절이 남. 양매도는 시간과의 싸움이라 적당한 시간을 기다려주는 것이 수익률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익절/손절 범위가 넓을수록 그리고 최대 옵션 가격도 2.6 정도로 확장하였을 때 수익이 최대가 됨

 

단 하루 검정을 하였기 때문에 이 값이 최적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느낌 상으로도 범위를 넓혀야 손절하지 않고 익절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변동성이 증가할 때 적절한 손실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때 잘 견디면 프리가 다시 빠지면서 수익 전환하는 경험이 많았던 것으로 보아, 익절/손절 폭은 넓힐수록  유리한 듯 합니다.

 

참고로 수익에 나오는 값은 slipage 2 tick, 수수료까지 감안한 수치입니다.

 

앞으로 작업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eekly option 대상 다양화

2. 정규 옵션 back test

3. 최대 수익이 나는 익절과 손절 값 찾아보기 (현재는 익절 70,000원, 손절 -70,000원) : 완료

4. 특정 양매도 조합에서 청산 후 다시 진입하는 것이 유리한지 여부

5. 시간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양매도 진입 시점(현재는 등가 +- 5%) 

     장시작, 장 시작 후 30분, 40분, 1시간, 2시간 이후 등등 

6. 가격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양매도 진입  시점 (현재는 장 중 등가 +- 5% 시점)

    선물이 급격하게 움직일 때, 장기간 횡보할 때 등등

7. 매도에 적절한 옵션가격 : 

     2.50 이하 혹은 0.8이상 등등

8. 손절 대신 한 호가 위 혹은 아래 옵션 매수 본전 선에서 익절 ( 가치성장님 아이디어 )

반응형

설정

트랙백

댓글